베껴쓰기/자기계발서

느닷없이 서른 다섯, 늦기 전에 버려야 할 것들

냥작 2020. 2. 26. 11:25
SMALL

 

 

 

느닷없이 서른 다섯, 늦기 전에 버려야 할 것들 (내일을 바꾸는 8주 마음정리법) / 나카타니 아키히로

책리뷰 :
인생에서 버려할 것들, 제목은 서른 다섯에 버려야 할 것들이라고 지어졌지만 사실 나이에 상관없이 버려야 할 태도들에 대한 것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처음엔 버려야 할것들이 56가지나 있나 싶었는데, 사실 비슷한 내용이 많아서 몇가지만 기억해두면 될 것 같다. 그중 내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좋아하는 일을 할 때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하라', 'have의 삶이 아니라 be의 삶을 살아라',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라', '어린애처럼 칭찬에 목매달지 말아라' 이정도 였던 것 같다. 지금까지 잘못된 태도로 살았다면 그런 것들을 버리고 인생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내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책 설명
서른과 마흔 사이. 위에서는 쪼이고 아래에서는 치받는 나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정작 하고 싶은 일은 못하는 나이. 한마디로 치이는 나이. 어린아이와 어른 사이에서 방황하는 나이. 그래서 마음을 다잡기 힘든 나이. 하지만 방황을 멈추고 이제는 실행해내야 할 인생의 전환점. 35세는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는 나이다. 동시에 어딜 가나 중간에 끼이는 시기이기도 하다. 닥친 모든 일들을 스스로 선택하고 온전히 책임져야 하는 때가 바로 이 시기다. <느닷없이 서른다섯, 늦기 전에 버려야 할 것들>은 삼십대 중반에 들어선 이들이 주체적으로 자기 인생의 운전대를 잡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로드맵이자 마인드맵이다.

 


 

 

*프롤로그
불만과 불안을 동시에 없애는 방법은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것, 다시 말해 공부하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사람은 불만이나 불안을 느낄 틈이 없습니다.

10대에는 누구나 열심히 공부합니다.
20대에는 누구나 정신없이 일하고 적응하느라 불만이나 불안을 느낄 시간이 없습니다.
30대에 접어들면 다시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불만과 불안을 극복하고, 밝은 현재와 풍요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서른다섯은 30대를 지나는 정점입니다. 변화의 흐름을 스스로 경영해나가야 할 시기입니다.
즉, 당신 앞에 놓인 인생이 스스로 어떠헤 이끌어가느냐에 따라 어느 정도 판가름 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가 연습이었다면 진짜 인생은 서른다섯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엇인가를 버리지 않으면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없다.
30대가 가장 원하는 것은 변화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다름 아닌 '버리는 힘'이다.
일단 무엇인가를 비워야만 새로운 일을 채울 수 있다.



*책내용
1week 어린아이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1day 칭찬받고 싶은 마음을 버려라
-남의 말에 신경 쓰는 사람은 결코 멋있어질 수 없다.
-정말로 멋있어지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엄격해야 한다.
-진정한 멋의 세계에서는 대단한 일을 해도 아무도 칭찬해주지 않는다.
-당신은 칭찬을 받아야 성장하는 어린아이가 아니라 날카로운 지적을 받아야 할 어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칭찬받고 싶은 마음은 어린아이의 사고방식이다

2days 손익을 저울질하는 태도를 버려라
-정말로 멋있는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서 손익을 따지지 않는다.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런데 입으로는 그렇게 말하면서 실제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사람의 일에도 역시 두 종류가 있다. 좋아하는 일과 해야 할 일.
-많은 사람들이 핑계를 방패막이 삼아, 좋아하는 일을 미루고 해야 할 일을 선택하고 있다
-당신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가? 해야할 일을 하고 있는가?

3days 잘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면, 좋은 사람인 척하지 말라.
-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에너지가 나오지만, 해야 할 일을 어쩔 수 없이 하는 사람에게는 음침한 에너지가 나온다.
-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하는 사람은 꿈을 이룰 수 있지만, 해야 할 일을 어쩔 수 없이 하는 사람은 꿈을 이룰 수 없다.
-해야할 일은 아무리 오래 해도 꿈에 도착할 수 없다.

4days 그만두고 싶다는 말을 버려라
-회사를 그만둘 때에는 나뭇가지에서 나뭇가지로 이동하지 말고, 몇 단계 위로 올라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뿌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뿌리가 튼튼해졌을 때, 어지간한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을 만큼 거대해졌을 때, 그만두는 것이다.

5days 거절하지 못하는 우유부단함을 버려라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에 죄책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좋아하는 일을 해도 괜찮다.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면 수입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지 쉽다. 하지만 그것은 눈앞의 이익만을 생각한 단편적인 판단이다. 인생이라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면, 해야 할 일을 해온 사람의 평생 수입은 그렇게 많지 않다.

6days 자명종 시계에 의지하는 생활을 버려라
-그 사람의 진짜 수명은 몇 년을 살았느냐가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몇 년 했느냐는 것이다.

7days 휴일을 기다리는 마음을 버려라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상사가 칭찬해주지 않아도 신경 쓰지 않고, 월급을 많이 달라거나 휴가를 달라고 말하지도 않는다. 쉬라고 해도 오히려 필요 없다고 말한다.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하면 더 잘하 수 있다. 나중에 일하는 방법을 바꾸면 된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커다란 착각이다. 오랫동안 일해온 방식은 결코 쉽게 바꿀 수 없다.
-일상이 좋아하는 일로 채워져 있다면, 평일과 주말이 따로 없다. 그런 사람이라면 리더의 사고방식으로 자기 삶을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2weeks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기

8days 나답게 살면 안 된다는 죄책감을 버려라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시간 감각이 없다.

9days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생각을 버려라
-30대는 아직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나이이고, 아직 가능성이 충분한 나이이다. 주저앉기에는 미래가 활짝 열려 있고, 포기하기에는 앞길이 창창하다. 아직은 실패해도 만회할 수 있고, 실수해도 회복할 수 있다.
-일을 하다 보면, 특히 중요한 일을 하다 보면 비판과 비난이 따르게 마련이다.
-모든 사람에게 찬사를 받으려고 하면 인생이 꼬일 수밖에 없다.
-진심으로 존경하는 사람의 의견을 듣는다. 그것이 칭찬이든 비판이든

10days 대단해 보이고 싶다는 생각을 버려라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망설여진다면, 그대로 멈추어라. 망설이지 않고 즉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진짜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선택의 의미를 아니까.


11days 하고 ‘싶다’는 마음을 버려라
-멋은 'have'가 아니라 'be'이다.
-좋은 물건을 많이 가지고 있고, 돈이 많다고 멋있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라는 것은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have의 질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be의 사람은 미래의 꿈을 향해 이미 일을 시작했을 테니 이런 질문은 필요없다.
- 'have'의 인생과 'be'의 인생!. 하고 싶기 전에 이미 하고 있다.

12days 재고 따지는 태도를 버려라
-기꺼이 수업료를 지불하고 싶은 일을 하라. 이익인가 손해인가 하는 발상이 들어가지 않는 일이, 당신이 평생 할 만한 일이다.
-정말로 좋아하는 것은 아무리 단점이 많아도 신경 쓰이지 않는 법이다.

13days 의뢰를 기다리는 태도를 버려라
:- 아하는 일은 시간이 걸릴수록, 노력이 들어갈수록 즐겁나. 시간을 드려 정성껏 보내는 순간은 행복한 법이니까.

14days 주인공이 되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 모두 주인공이 되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 엑스트라라 할지라도 초일류가 될 수 있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3weeks 쓸데없는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15days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태도를 버려라
-나는 have에 관심이 없다. 미래의 꿈도 없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미래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이다.
-have는 오래걸리지만 be는 지자신의 생각만 바꾸면 된다.
-"남의 마음에 들기 위해 일을 하면 절대 성공하지 못한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만족하기 위해서 할 일은 언제든 누군가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있다." - 마르셀 프루스트

16days 기운 없이 고개 숙이는 습관을 버려라

17days 어두운 표정으로 일하는 것을 버려라
- 지금 거울을 본다. 자신의 표정을 확인한다.
-지금 주위를 둘러본다. 동료들의 표정을 확인한다.
-현실을 자각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18days 무엇이든 하겠다는 말을 버려라
-차별화할 수 있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것, 바로 '하지 않는 것'을 명확히 정하는 일이 답이다
-차별화는 '이런 것을 할 수 있다'가 아니라 '이런 것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19days 황당한 아이디어를 무시하는 습관을 버려라
: 우군가의 황당한 요구를 기억하라. 진짜 하 수 있는 일을 비로소 분별하게 된다.

20days 메모지를 무심코 버리는 습관을 버려라
: 휘갈겨 쓴 메모일수록 누군가 지나가듯 흘린 말일수록 문제를 해결하는 커다란 힌트가 숨어있다.

21days 똑같은 캐릭터 경쟁을 버려라
-캐릭터가 겹치는 경쟁에 소모되거나 개성이 사라진다.
0나만의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4weeks 매너리즘에서 벗어나기
22days 툭하면 이직하려는 생각을 버려라
-회사를 바꾸기보다 일하는 방법을 먼저 바꾸어라

23days 단순히 출퇴근한다는 마인드를 버려라
-일을 한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과 마음가짐이 바로 경영 마인드이다.

24days 한 방을 노리는 마음을 버려라
-사람이 가장 무너지기 쉬운 때가 급격한 성공과 초고속 승진, 갑작스러운 출세 등 영광의 순간이 찾아온 직후이다.
-자기도 모르게 오만해져서 실수를 저지르기 쉬운 때이다
-한 방에 이룬 성과는 운이 좋은 것이 아니라 가장 운이 나쁠 때라는 신호다

25days 상황을 탓하는 핑계를 버려라
-불경기야말로 자신을 개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불경기에 대비하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브랜드력을 높이는 일이다.

26days 자신을 싸게 파는 태도를 버려라
-월급을 많이 받는 대신에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즉 자신의 몸값을 낮추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회사가 당신을 선택하듯 당신도 회사를 선택하라.

27days 불만을 들어주는 습관을 버려라
-물만을 말하는 사람은 해결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자기 이야기를 들어쥘 바라는 것뿐이다. 그런 이야기에는 귀를 기울이 필요도, 에너지를 소모할 필요도 없다. 불만을 들어주는 일만 잘 걸러내도 시간과 정신적인 여유가 생긴다.
-집중해야 할 관계에만 집중하면, 오히려 주변 정리가 잘되고 일이 잘 풀리는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

28days 돈에 얽매이는 사고방식을 버려라
-돈이 가장 중요하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 그 자리를 대신하느 것이 있다. 바로 라이프스타일이다.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문화적 배경은 어떠한지, 일하는 방식은 어떠한지 등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아는 게 중요하다




5weeks 조바심에서 벗어나기
29days 연봉이 행복의 기준이라는 생각을 버려라
-인생의 기준이 돈이 아니라 행복이기 때문이다.
-연봉을 많이 받아도 정말로 풀요롭다고 할 수는 없다.

30days 모두를 구하고 싶다는 마음을 버려라
-어느 누구라도 이 세상 사람을 모두 구할 수는 없다.

31days ‘나중에’라는 태도를 버려라
-어제의 나와 내일의 나, 조금 전의 나와 조금 뒤의 나, 그 사이에 지금의 '나'가 있다. 이것은 모두 하나로 이어져 있고, 지금의 나는 얼마든지 다시 태어날 수 있다.
-'나중에'를 '지금 당장'으로 만들자. 기회는 늘 '지금 이 순간' 찾아온다.

32days 축 처진 자세를 버려라
-엘리베이터 앞에서는 자세를 늘 반듯하게 하자.
-엘리베이터 앞에 서 있는 모습만 보아도 그 사람의 어제와 내일을 알 수 있다.

33days 조바심을 버려라
-무엇인가를 배우거나 끊임없이 노력하면, 어제보다 진화하지 않아도 퇴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퇴화의 길을 걸어갈 수밖에 없다. 무엇인가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조바심을 내지 않는 것이다. 조바심을 내면 그만두고 싶어지게 마련이다.
-커리어는 계속하는 것이지 갈아타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이랃 계속해서, 어제와 이어지고 내일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 커리어다. 작은 축적이 쌓이고 쌓여서 엄청난 커리어가 된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자.

34days 축적할 수 없는 일은 버려라
-일을 할 때는 반드시 축적이 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축적은 곧 자본이고, 소중한 재산이다

35days 눈앞의 이익에 연연하는 마음을 버려라
-일을 선택할 때는 눈앞의 돈에 연연하기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배움과 좋은 동료를 얻을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6weeks 불평에서 벗어나기

36days 월급 때문에 일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보수가 많다고 해서 꼭 커리어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37days 추상적인 고민을 버려라
-커리어가 쌓일수록 고민의 수준이 높아진다.
-일류가 될수록 고민의 수준이 높아지고, 고민의 숫자도 늘어난다. 한 가지 고민을 해결하면 새로운 고민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고민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시작하자.

38days 과거의 화려한 경험을 버려라

39days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는 말을 버려라
-진화를 그만둔 사람은 항상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말한다.

40days 조언을 가로막는 태도를 버려라
-나는 이미 다 알고 있다, 라는 자만심 때문에 조언을 해주려는 누군가의 말을 가로막고 있지는 않은가.
스스로 배움의 기회를 차단하려는 순간, 당신의 커리어는 중단된다.

41days 반성을 뒤로 미루는 습관을 버려라
-실수를 저지른 사건은 빨리 잊어버리는 것이 좋다. 다만 실수의 핵심만은 절대로 잊어버리면 안된다.

42days 어설픈 휴식을 버려라
-커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끝이 곧 시작'이라는 사고방식이다.
-모든 일의 끝은 다음의 시작이다. 그 사이의 틈새는 커리어의 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휴식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커리어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7weeks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43days 올라가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진정한 진화는 위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그 분야에서 가장 깊어지는 것이다.

44days 리더가 되기를 두려워하는 마음을 버려라
-일의 리더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그것이야말로 당신이 어떤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가장 단단한 뿌리가 되어줄 것이다.
-일에는 반드시 리더가 필요하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스스로 리더가 되는 것이다.

45days 돈을 빨리 벌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한시라도 빨리 돈을 벌어야한다는 생각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머릿속에 뿌리내린 생각을 돈이 아니라 자신의 진화와 성장에 맞추자.
-돈은 겨로가일 뿐이다.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당신은 돈이 따라오는 사람인가, 돈을 따라가는 사람인가?

46days 비난받고 싶지 않다는 마음을 버려라
-인정받고 싶다, 존경받고 싶다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들면 야간을 치기보다 달콤한 말로 칭찬을 하게 된다. 학새들은 순간적으로 만족할지 모르나 서장에는 독이 된다.
-정말로 부하직원을 키우고 싶다면, 비난을 받아도 좋으니까 냉정하게 말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부하직원이 자신의 현실을 깨닫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것이니까.

47days 단순히 즐기는 친목 모임을 버려라

48days 시간이 없다는 말을 버려라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이때가 바로 커리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시간의 낭비를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자신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49days 목표가 없는 생활을 버려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정하고, 자신이 그것을 이끌어가는 삶이다.


8weeks 진화하고 깊어지기

50days 할 수 없다는 변명을 버려라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에 똑같은 상황에서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 하고 있는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한다.

51days 당근을 줘야 성장하는 태도를 버려라
-스스로 성장하고 있는지, 뒤처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주변의 동료를 보라.
-성장하는 사람은 성장하는 동료와 함께 있다.

52days 만남으로 만족하는 안일함을 버려라
-한 사람과의 만남으로 인생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상대가 얼마나 굉장한지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수준이 높아져야 하니까. 굉장한 사람을 만난다고 해도 저절로 커리어가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꼭 배우고 싶은 인생의 스승을 만난다. 그러나 아무리 굉장한 사람이 옆에 있더라도 스스로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53days 효율만 따지는 태도를 버려라
-비록 돈을 벌지 못해도 배우는 것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할 때가 있다.
-일이란 한가지를 완료했다고 해서, 많이 쌓이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는 그저 돌이 하나 놓여 있을 뿐이다. 그러다 돌이 조금씩 쌓이면 각각의 돌이 이어져서 돌담을 만들 수 있다.
-무엇인가를 배울 때 조금 배우고 포기하고, 조금 배우고 포기하기를 반복하는 것은 손해일 수박에 없다.
-공부는,일은,삶은, 계속 축적하다 보면 하나로 이어진다.

54days 마감을 어기는 습관을 버려라
-내가 뒤처지면 팀이 뒤처진다. 내가 마감을 어기면 잇달아 마감이 늦어진다.
-민폐를 끼치지 않는 것, 이것이 일이다

55days 목적을 달성하고 만족하는 마음을 버려라
-힘들게 축척한 것을 물거품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늘 다음 단계를 미리 시작해두어야 한다.
이것이 배움을 계속하기 위한 비결이다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자. 달성하기 전에 다음 단계를 시작해두자.
-그러면 무언가를 그만두는 상태가 아니라 늘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상태가 된다

56days 어제의 방법을 버려라
-어제의 실수뿐만 아니라 어제의 성공도 잊어버려야 한다.
-어제의 성공에 매달리면 내일로 이어질 수 없다. 내일이 아니라 어제로 끌려가기 때문이다.
-어제의 일에서는 그 일의 핵심과 본질, 비결과 노하우만을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늘의 일을 어제와 똑같은 방법으로 하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