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껴쓰기/자기계발서

불렛저널 "우리가 자신을 알기 시작하는것은 현재 순간에 머물러있을 때다"

냥작 2020. 2. 18. 09:58
SMALL

 

 

 

불렛저널 - 라이더 캐롤

 

 

#

시대를 초월한 이러한 지식을 명확한 목적이 있는행동으로 옮기고자 애쓴 덕분에 불렛저널방식. 즉 디지털 시대를 위한 아날로그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그것은 과거를 기록하고, 현재를 정리하며,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본래는 내가 갖고있던 정리 차원의 난제를극복하기 위해 개발했다. 하지만 몇 년이 흐른 후 더 나은 인생을 꾸려나갈수 있도록내 삶을깊이 변화시킨 개인 운영 시스템으로 진화했다. 블렛저널이 당신의 삶에도 도움이 되기를바란다.

 

#

불렛저널방식이 추구하는 사명은 삶에서 가장가치 있는 두가지 자원을 더욱 의미 있게 쓰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 자원이란 바로 시간과 에너지다.

 

#

마음챙김은 우리 앞에 놓어있는 것을 의식해서 보는 과정이다. 이것은 우리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자신이 누구인지.무엇을 원하는지 더욱 자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불렛저널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손으로 적는행위는 우리를 사로잡는 다른메커니즘과 달리, 신경학적 수준에서 우리의 관심을 현재의 순간으로 끌어들인다. 우리가 자신을 알기 시작하는것은 현재 순간에 머물러있을 때다. 기록하는 행위를 적극지지 하는것으로 유명한 조앤디디온은 불과 다섯살의 나이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녀는 정신없이 산만한 세상에서 노트가 최고의 해독제 중 하나라고 믿는다.

 

#

시간과 에너지는 제한되어 있다. 우리는 부담이 되는 결정의 수를 줄여야한다. 그래야 진정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불필요한 수많은 책임감이 정신적, 그리고 감정적으로 가치 있는공간을 독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종이 한 장을 앞에 두고 앉아라. 종이를 가로로 놓고 세로로 3등분하라(종이를 두번 접거나 64페이지 마음목록 표처럼 줄을 그어도 좋다).

 

1. 첫 번째 줄에 현재 하고 있는모든 일을 나열하라.

2. 두 번째 줄에는 해야 할일을 나열하라.

3. 마지막 줄에는하고 싶은 일을 모두 나열하라.

 

항목은 가능한 짧게, 목록 형식으로 작성하라. 한가지 업무가 일련의 다른 업무를 파생한다면. 그 일을 같이 적어라. 목록표를 작성하는 데 충분히 시간을 들이고. 깊이 살펴봐라. 솔직해야한 다. 머릿속에서(그리고 마음속에서) 끄집어내어 종이 위에 올려놓아라. 후우, 숨을깊이 들이마시고 시작하라.

 

#

 

 

블렛저널은 투두리스트, 일기, 플래너, 스케치북이 될 수 있고, 한꺼번에 모든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융통성은은 규격화된 형태를 조립하여 만드는 모듈식 구조 덕분이다. 레고 조각을 떠올려보면 블렛저널의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불렛저널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부문은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 즉 하루를 정리하거나, 월간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한다.

 

 

#

삶의 복잡함이 끝이없다보니. 기록할 것도 많을 많을수밖에 없다. 빠른 기록 방식은 몇가지방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우선 내용을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눈다.

 

1. 해야 할 일(할 일Tasks) :

2. 경험(이벤트Events)

3. 기억하고 싶은 정보(메모Notes)

 

 

#

실제로 일이 어떻게 일이 일어났는지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결정 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기억에 천척으로 의지해 행동한다면 실수를 반복하기 쉽다.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은 효과가 있었던 것처럼 우리 자신을 속이기 때문이다. 좋든 나쁘든, 크든 작든, 몇 글자라도 간단하게 적어봐라. 며칠, 몇달, 몇 년이 지나서 적어 둔 내용은 우리 인생에 이주 정확한 로드맵을 형성할 것이다. 현재에 어떻게 이르렀는지 이해한다면, 더 많은 정보를갖춰 미래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1. 이벤트가 발생한 후 최대한 빨리 경험을 풀어내는 게 좋다. 그래야 세부사항이 생생하고 정확하다. 이런 목적으로 일일 성찰페이지를 이용하면 좋다.

2. 당월 이후로 예정된 이벤트는 퓨처 로그에 추가된다. 예를들어 생일, 회의, 저녁식사이다.

3. 글쓰기, 장문 형태 또는 표현적인 기록을 즐기는 사람이 있을수있다. 경험에 관해 중요하거나 흥미로운 세부사항을 적어두고 나중에 보고싶다면, 이벤트 블렛아래에 메모블렛 페이지를 끼워넣을 수 있다.다시 한번말 하지만 작성은 간결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