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껴쓰기/자기계발서

신년 다이어리 작성법 : 불렛저널 "과거를 기록하고, 현재를 정리하며, 미래를 계획하라"

냥작 2021. 11. 12. 19:28
SMALL

 

 

 

불렛저널 / 라이더 캐롤

책리뷰 :
신년 다이어리를 사놓고 올해는 어떻게 써볼까 하다 예전에 읽었던 불렛저널 책이 생각나서 이번엔 책도 구매후 다시 정독하며 읽었다. 불렛저널은 쉽게 말해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효율적인 일정관리법을 소개하는 책인데, 신년에 다이어리 쓰기 전에 읽기 딱 좋다. 이 책이 다른 노트작성법들과 달랐던 점은 일덩한 기본적인 틀만 제공하고, 사람들이 이 불렛저널을 토대로 자기가 원하는 다이어리 틀을 직접 만들고 추가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이다. 이번 신년 다이어리는 불렛저널을 응용한 나만의 다이어리를 만들어 봐야겠다.
 
 
 
불렛저널 작성법

 

 

 

31p 불렛저널 방식이 추구하는 사명은 삶에서 가장 가치 있는 두가지 자원을 더욱 의미있게 쓰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 자원이란 바로 시간과 에너지다.

-생산성 : 생각을 한 장소에 보관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그 생각의 우선수위를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마음챙김 : 우리 앞에 놓여있는 것을 의식해서 보는 과정이다. 우리가 자신을 알기 시작하는 것은 현재 순간에 머물러 있을 때다.

-의도성 : 불렛저널을 통해 우리는 자연스럽게 규칙적으로 자기 성찰을 하는 습관을 형성할 것이다.

51p 의도성은 의미있는 것을 찾아 목적을 향해 행동하도록 이끄는 마음의 힘이다.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더 중요한 것은 왜 원하는지 모른다면, 우리 자신에게 충실할 수 없다. 의도적인 삶을 산다는 건, 우리의 믿음과 일치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ㅏ.

61p 우리는 부담이 되는 결정의 수를 줄여야 한다. 그래야 진정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83p 불렛저널은 투두리스트, 일기, 플래너, 스케치북이 될 수 있고, 한꺼번에 모든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융통성은 규격화된 형태를 조립하여 만드는 모듈식 구조 덕분이다. 레고 조각을 떠올려보면 불렛저널의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불렛저널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부문은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 즉 하루를 정리하거나, 월간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한다. 자유롭게 조각을 섞고 결합하여, 각자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100p 효과적인 불렛을 만들려면 간결성과 명확성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내용이 너무 짧으면 나중에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고, 너무 길면 생각을 적는 게 귀찮은 일이 돼버린다.

목록만으로는 맥락과 우선사항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빠른 기록 방식은 몇 가지 방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우선 내용을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눈다.

1. 해야 할 일(할 일Tasks)

2. 경험(이벤트Events)

3. 기억하고 싶은 정보(메모Notes)

125p 데일리 로그(Daily Log)는 불렛저널의 일꾼이다. 이것은 간결한 템플릿으로, 매일 쇄도하는 일상을 실시간으로 담아낸다.

데일리 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날짜와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는 것이다. 바로 그거다! 노트만 있으면 하루 종일 일이 발생하는 대로 할 일과 이벤트, 메모를 빠르게 기록할 준비가 끝난 거다. 데일리 로그의 목적은 끊임없이 마음을 털어내는 것이다.

130p 먼슬리 로그(Monthly Log)를 통해 우리는 다음 달로 뛰어들기 전에 잠시 물러나 숨을 돌릴 수 있다. 해야 할 일뿐 아니라 가용시간을 한눈에 훤히 내다볼 수 있다. 불렛저널이 인생담을 담은 하나의 책이라면, 먼슬리 로그(Monthly Log)는 새로운 장을 뜻한다. 먼슬리 로그는 한 해를 구성하는 작지만 중대한 이정표다. 먼슬리 로그를 작성하면서 우리는 내면을 주기적으로 들여다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후 관계의 맥락을 파악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먼슬리 로그는 펼쳐진 양면에 작성된다. 왼쪽 페이지에는 달력의 형태를, 오른쪽 페이지에는 할 일을 작성한다. 이 컬렉션의 주제는 월 이름이 되고, 월 이름을 양면 두 페이지에 모두 추가할 것이다.

불렛저널은 현 시점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토대로 내용이 전개된다. 그러다 보니 미래를 어떻게 계획할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퓨처 로그(Future Log)라는 컬렉션을 이용한다. 퓨처 로그는 당월 이후로 구체적인 날짜가 확정된 항목을 저장하는 곳이다. 만약 현재가 9월인데 12월 15일이 마감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퓨처 로그에 그대로 적는다.

퓨처 로그는 불렛저널의 앞부분, 색인 바로 뒤에 이어서 작성한다. 대개 1~2개의 양면, 즉 2~4페이지 정도가 필요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

 

 

 

 

*******************************

책 구매 : https://coupa.ng/cal5LO

노트 구매 : https://coupa.ng/cal6hb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바이풀디자인 기억보관함 라인 미디움 v2 유선노트

COUPANG

www.coupang.com

 

불렛저널:과거를 기록하고 현재를 정리하며 미래를 계획하라

COUPANG

www.coupang.com